2013년 4월 17일
명언모음
명언모음
● 1. 겸손(謙遜)
* 무례한 사람의 행위는 내 행실을 바로 잡게 해주는 스승이다. - 공자
* 군자가 예절이 없으면 역적이 되고, 소인이 예절이 없으면 도적이 된다. - 명심보감
* 쓰러진 자 망할까 두렵지 않고, 낮춘 자 거만할까 두렵지 않다. - J. 버넌
* 예의는 남과 화목함을 으뜸으로 삼는다. - 논어
* 겸손한 자만이 다스릴 것이요, 애써 일하는 자만이 가질 것이다. - 에머슨
* 산이 높을수록 골은 낮다. - T.풀러
* 우선 겸손을 배우려 하지 않는 자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 O. 메러디드
● 2. 근면(勤勉) 과 방일(放逸)
* 큰 재주를 가졌다면 근면은 그 재주를 더 낫게 해줄 것이며, 보통의 능력밖에 없다면 근면은 부족함을 보충해 줄 것이다. - J. 레이놀즈
* 부지런함에도 의와 이의 구분이 있다. 닭이 울 때부터 부지런하기로는 순임금이나 도적이나 한가지이기 때문이다. - 가정집
* 사람은 부지런하면 생각하고, 생각하면 착한 마음이 일어나는데, 놀면 음탕하고, 음탕하면 착함을 잊으며,착함을 잊으면 악한 마음이 생긴다. - 소학
* 미래는 일하는 사람의 것이다. 권력과 명예도 일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게으름뱅이의 손에 누가 권력이나 명예를 안겨줄까. - 힐티
* 백권의 책에 쓰인 말보다 한 가지 성실한 마음이 더 크게 사람을 움직인다. - B. 프랭클린
● 3. 말(言語)
* 아는 것을 안다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말의 근본이다. - 순자
* 한 마디의 말이 들어 맞지 않으면 천 마디의 말을 더 해도 소용이 없다. 그러기에 중심이 되는 한 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중심을 찌르지 못하는 말일진대 차라리 입 밖에 내지 않느니만 못하다. - 채근담
* 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바르게 말하지 않으면 짐승이 그대보다 나을 것이다. - 사아디 "고레스탄"
*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 있다.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 더하라는 뜻이다. - 탈무드
* 질병은 입을 좇아 들어가고 화근은 입을 좇아 나온다. - 태평어람
* 입은 화의 문이요, 혀는 이 몸을 베는 칼이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간직하면 몸 편안히 간 곳마다 튼튼하다. - 전당시
* 말은 마음의 초상이다. - J. 레이
* 누구도 자기가 하는 말이 다 뜻이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자기가 뜻하는 바를 모두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H. 애덤즈
* 말을 많이 한다는 것과 잘 한다는 것은 별개이다. - 소포클레스
*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 - E. 리스 "말"
● 4. 사음(邪淫)
* 환락이 진하니, 애수의 정이 또한 짙구나. - 한무제 "추풍사"
* 대개 결혼의 파탄은 한쪽이 자아를 손상시키는 데서 생긴다. - 알랭
* 유순하고 정렬한 것은 부인의 덕이요, 부지런하고 검소한 것은 부인의 복이다. - 명심보감
* 부덕이라는 것은 정조를 맑게 하고 곧게 지키며, 분수를 지키고 몸을 정돈하며, 행동을 얌전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 장자
* 정숙한 아내의 사랑을 얻는 것이 남자로서는 가장 보람된 일이다. - 카르마 요가
* 기녀라도 늙으막에 양인을 따르면 한 세상 분냄새가 거리낌이 없을 것이요, 정숙한 부인이라도 늙으막에 정조를 잃고 보면 반생의 깨끗한 고절이 아랑곳 없으리라. - 채근담
* 우리는 동성애를 용서할 수 없는 행위로 간주한다. - 탈무드
* 연애의 초기에 여자는 애인을 사랑하고, 그 다음에는 정사를 사랑한다. - 라 로시푸코 "금언집"
● 5. 살생(殺生)
* 한 사람을 죽이면 그는 살인자다. 수백만 명을 죽이면 그는 정복자이다. 모든 사람을 죽이면 그는 신이다. - J. 로스탕 "자전적 명상록"
* 죽은 자에게 신은 생명을 되붙여 준다. - V. 위고 "레미제라블"
* 진실은 백일하에 드러날 것이고, 살인도 오래 숨기지는 못한다. - 셰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 살인도 재능처럼 혈통을 따라 흐는 것 같다. - G.H. 루이스
* 우리는 모든 사람을 죽인다. 몇 사람은 총알로, 몇 사람은 말로. 모든 사람은 그들의 행위로 사람들을 무덤으로 몰아넣고도 그것을 보지도 않고 느끼지도 않는다. - M. 고리키 "적"
* 살인 없이 사는 것은 세상을 놀라게 할 수 있을 그런 생각이다. - H. 밀러 "헨리밀러 독본"
● 6. 선악(善惡)
* 악을 피하기 위해 선을 저지름은 선일 수 없다. - 쉴러 "발렌슈타인"
* 악행은 덕행보다 언제나 더 쉽다. 그것은 모든 것에 지름길로 가기 때문이다. - S. 존슨
* 악은 즐거움 속에서도 괴로움을 주지만, 덕은 고통 속에서도 우리를 위로해 준다. - C.C. 콜튼 "라콘"
* 착한 일을 하고 이익을 보지 않음은 풀 속에 난 동과와 같으니 모르는 가운데 절로 자란다. 몹쓸 일을 하고도 손해를 보지 않음은 뜰 앞의 봄눈과 같으니 모르는 중에 반드시 녹게 된다. - 채근담
* 착한 일은 작다 해서 아니하지 말고, 악한 일은 작다 해도 하지 말라. - 명심보감
* 선의 끝은 악이요, 악의 끝은 선이다. - 라 로시코프 "금언집
● 7. 음주(飮酒)
* 술 받아주고 뺨 맞는다. - 속담
* 술은 백약의 장 - 속담
* 처음에는 사람이 술을 마시고 나중에는 술이 사람을 마신다. - 속담
* 술 익자 체 장사 간다. - 속담
* 술은 우리에게 자유를 주고, 사랑은 자유를 빼앗아 버린다. 술은 우리를 왕자로 만들고,사랑은 우리를 거지로 만든다. - W. 위철리 "시골 아내"
* 술이 백약 중의 으뜸이라고는 하나 만병은 또한 술로부터 일어난다.
* 주막에 가 본 적이 없는 자는 주막이 얼마나 낙원인지를 모른다. 오, 신성한 주막이여! 오, 기적적인 주막이여! - 롱펠로우 "히페리온"
* 술망나니는 바보의 혀와 악한의 심장을 가지고 있다. - T. 풀러 "잠언집"
* 두 사람이 술잔을 마주하니 산꽃이 피네. 한 잔, 또 한 잔, 다시 또 한 잔. - 이백 "산중대작"
* 우리는 서로의 건강을 위해 축배하고 자신들의 건강을 해친다. - J.K. 제롬
* 바다에 빠져 죽은 사람보다 술에 빠져 죽은 사람이 더 많다. - T. 풀러
* 술은 기지를 날카롭게 하고 그 타고난 힘을 증진시켜 주며, 대화에 즐거운 향기를 풍기게 한다. - J. 펌프레트 "선택"
* 술잔과 입술 사이에는 많은 실수가 있다. - 팔다라스 "그리이스 사화집"
* 동은 형체의 거울이고, 술은 마음의 거울이다. - 에스킬루스 "단편집"
* 술은 비와 같다. 즉 진흙에 내리면 진흙은 더욱 더럽게 되나, 옥토에 내리면 아름답게하고 꽃피게 한다. - J.헤이 "대구집"
* 술 먹은 개. - 속담
● 8. 진실과 거짓
* 거짓말을 하지 말라. 부정직하기 때문이다. 모든 진실을 다 이야기하지 말라. 불필요하기때문이다. 그렇다,때와 장소에 따라서는 유해한 거짓말이 진실보다 좋을 때가 있다. - R. 애스컴
* 거짓은 노예와 군주의 종교다. 진실은 자유로운 인간의 신이다. - 고리키
* 하나의 거짓을 관철하기 위해서 우리는 또 다른 거짓말을 발견해야 한다. - 스위프트
* 진실은 빛과 같이 눈을 어둡게 한다. 거짓은 반대로 아름다운 저녁 노을처럼 모든 것을 멋지게 보이게 한다. - 까뮈
* 정직을 잃은 자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 J. 릴리 "유퓨즈"
* 정직한 사람은 모욕을 주는 결과가 되더라도 진실을 말하며, 잘난 체하는 자는 모욕을 주기 위해서 진실을 말한다. - W. 헤즐리트
* 너의 정직은 종교나 정책에 기초해서는 안된다. 너의 종교와 정책이 정직에 기초해야 한다. - J.러스킨 "시간과 세월"
* 거짓은 거짓으로, 성심은 성심으로 보답된다. 상대방의 성심을 바라거든 이쪽에서도성심을 표 하라. - 토마스 만
● 9. 질투(嫉妬)
* 시기는 자신의 화살로 자신을 죽인다. - 그리이스 사화집
* 질투속에는 사랑보다 이기심이 더 많다. - 라 로시코프 "회상록"
* 세상 사람들은 나보다 나은 사람을 싫어하고, 나에게 아첨하는 자를 좋아한다. - 소학
* 모든 격정 중에서 가장 추악하고 반사회적인 것, 그것은 시기다. - J.S. 밀 "자유론"
* 시기는 증오보다 더욱 비타협적이다. - 라 로시코프 "금언집"
* 공기처럼 가벼운 사소한 일도, 질투하는 이에게는 성서의 증거처럼 강력한 확증이다. - 셰익스피어 "오델로"
* 나는 내 실망은 견딜 수 있어도 남의 희망은 참을 수 없다. - W. 윌시 "모든 고통"
* 시기심은 살아 있는 자에게서 자라다 죽을 때 멈춘다. - 오비디우스 "연애시집"
* 시기심을 나타냄은 자기 자신에 대한 모욕이다. - Y. 예프첸코
● 10. 투도(偸盜)
* 유한한 목숨으로써 어찌 무한한 욕심을 따르려 하는가. - 장자
* 돈을 버는 데 그릇된 방법을 썼다면 그 만큼 그 마음 속에는 상처가 나 있을 것이다. - 빌리 그레엄
* 참다운 욕구 없이 참다운 민족은 없다. - 볼테르
* 세살 때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 속담
*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 도스토예프스키
* 구제할 것은 없어도 도둑 줄 것은 있다. - 속담
* 도둑놈은 한 죄, 잃은 놈은 열 죄. - 속담 * 도둑 맞으면 어미품도 뒤져본다. - 속담
● 11. 공포와 불안(不安)
* 사람이 먼 염려가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다. - 논어
* 생각이 천리 밖에 있지 아니하면 근심이 책상과 자리 밑에 있다. - 논어
* 우리가 두려워하는 공포는 종종 허깨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고통을 초래한다. - 실러 "피콜로미니"
* 애인이여, 나는 그대를 사랑하기 두려우니 사랑은 상실의 사자이기 때문이다. - F. 톰프슨 "올리비아에게"
* 용기는 별로 인도하고, 두려움은 죽음으로 인도한다. - 세네카 "헤르쿨레스 오에테우스"
* 애태우는 근심은 흰 머리를 만든다. - W.G. 베넘 "영국 격언집"
* 공포는 미신 때문에 생기며, 잔인성을 유발하기도 한다. - B. 러셀 "인기 없는 수필집"
* 바다를 무서워하지 않는 사람은 머지 않아 익사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바다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따금씩 익사할 뿐이다. - J.M. 싱 "아란 도"
* 근심은 고통을 빌려가는 사람들이 지불하는 이자이다. - G.W. 라이언 "판결문"
* 두려운 것은 죽음이나 고난이 아니라, 고난과 죽음에 대한 공포이다. - 에픽테투스 "어록"
* 두려움은 언제나 무지에서 샘솟는다. - 에머슨 "자연, 연설 및 강의"
● 12. 괴로움
* 역경은 진리로 통하는 으뜸가는 길이다. - 바이런 "돈 주앙"
* 곤란은 가혹한 스승이다. - E.버크 "프랑스 혁명의 회상"
* 고통은 인간을 생각하게 만든다. 사고는 인간을 현명하게 만든다. 지혜는 인생을 견딜 만한 것으로 만든다. - J. 패트릭 "팔월 십오야의 찻집"
* 군자는 곤궁한 처지에 빠져도 마음이 흔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소인은 곤궁하게 되면 난폭한 생각을 하느니라. - 논어 위령공편
*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 - 속담
* 괴로움이 남기고 간 것을 맛보아라. 고통도 지나고 나면 달콤한 것이다. - 괴테
* 비록 환경이 어둡고 괴롭더라도 항상 마음의 눈을 넓게 뜨고 있어라. - 명심보감
* 고난이 있을 때마다 그것이 참된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임을 기억해야 한다. - 괴테
* 방향성 식물은 성장하는 동안에는 향기를 내지 않지만 땅 위에 짓밟히고 으깨어지면 달콤한 향기를 사방에 흩날린다. - O. 골드스미스 "포로"
* 고생보다 더 중요한 교육은 없다. - 지스레지
* 고통은 천진난만한 자에게도 거짓말을 강요한다. - 푸블릴리우스 "잠언집"
● 13. 기쁨과 슬픔
* 슬픔은 혼자서 간직할 수 있다. 그러나 기쁨이 충분한 가치를 얻으려면 기쁨을 누군가와 나누어 가져야 한다. - 마크 트웨인 "적도를 따라"
* 슬픔을 나누면 반으로 줄지만, 기쁨을 나누면 배로 는다. - J. 레이 "영국 격언집"
* 우리는 남의 기쁨에서 우리 자신의 슬픔을 뽑아오고 남의 슬픔에서 우리의 기쁨을 얻어 온다. - O. 펠덤 "결심"
* 웃음도 눈물도 그렇게 오래 가는 것은 아니다. 사랑도 욕망도 미움도 한 번 스치고 지나가면,마음 속에 아무런 힘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 어네스트 다우슨
* 조급히 굴지 말아라. 행운이나 명성도 일순간에 생기고 일순간에 사라진다. 그대 앞에 놓인 장애물을 달 게 받아라. 싸워 이겨 나가는 데서 기쁨을 느껴라. - 앙드레 모로아
* 인생의 낙은 과욕에서보다 절욕에서 찾아야 한다.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욕심을 제어하면 그 속에 절로 낙이 있으며 봉변을 면하게 되리라. 허욕을 버리면 심신이 상쾌해진다. - 예기
● 14. 질병(疾病)
* 나는 병의 회복기를 즐긴다. 그것은 병의 가치를 알기 때문이다. - G.B. 쇼어
* 질병은 인생을 깨닫게 하는 훌륭한 교사다. - W.NL. 영안
* 정승을 부러워 말고 네 몸이나 건강케 하라. - 한국 속담
* 건강한 몸을 가진 자가 아니고서는 조국에 충실한 자가 되기 어렵고, 좋은 아버지, 좋은아들, 좋은 이웃이 되기 어렵다. - 페스탈로찌
* 건강은 제일의 재산이다. - 에머슨
* 질병은 몸의 고장이 아니라 마음의 고장이다. - 에디 부인
* 병을 숨기는 자에게는 약이 없다. - 이디오피아 속담
*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의무이며, 또한 사회에 대한 의무이다. - B. 프랭클린
* 건강한 사람은 자기의 건강을 모른다. 병자만이 자신의 건강을 알고 있다. - 카알라일
* 자신이 건강하다고 믿는 환자는 고칠 길이 없다. - 아미엘
* 건강한 자는 모든 희망을 안고, 희망을 가진 자는 모든 꿈을 이룬다. - 아라비아 격언
* 수면은 피로한 마음의 최상의 약이다. - 세르반테스
* 자연과 시간과 인내는 3대 의사다. - H.G. 보운
● 15. 분노(忿怒)
* 분노를 억제하지 못하는 것은 수양이 부족한 표시이다. - 플푸타크
* 누구든지 성을 낼 수 있다. 그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정도로,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목적으로,올바른 방식으로 성을 내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일이 아니며 쉬운 일도 아니다. - 아리스토텔레스
* 지독히 화가 날 때에는 인생이 얼마나 덧없는가를 생각해 보라.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분노하여 가하는 일격은 종국에 우리 자신을 때린다. - W. 펜 "고독의 열매"
* 해로운 것은 숨겨진 분노이다. - 세네카
* 자기 분노의 물결을 막으려고 노력하지 않는 자는 고삐도 없이 야생마를 타는 셈이다. - L. 시버
* 분개한 사람만큼 거짓말 잘하는 사람은 없다. - F.W. 니체
● 16. 사람(人間)
* 인간의 본성은 착한 것이다. - 맹자
*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이다. - 순자
*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마음은 모른다. - 속담
* 호랑이는 그리되 뼈는 그리기 어렵고, 사람을 알되 마음은 알지 못한다. - 명심보감
* 사람과 쪽박은 있는 대로 쓴다. - 속담
* 사람 살 곳은 골골이 있다. - 속담
* 사람은 열 번 된다. - 속담
* 사람을 의심하거든 쓰지 말고, 사람을 썼거든 의심하지 말라. - 명심보감
* 나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졸도할 뻔했다. - M. 루터
* 사람은 절반은 짐승이요, 절반은 마귀인 것이다. - 휘필드
* 인간은 반항하는 존재다. - 까뮈
* 우리는 사람을 알려고 할 때, 그 사람의 손이나 발을 보지 않고 머리를 본다. - 캘빈
* 인간은 목표를 추구하도록 만들어 놓는 존재다. - M. 말쯔
* 인간의 행실은 각자가 자기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거울이다. - J.W. 괴테
● 17. 사랑(愛情)
* 종이라고 하는 것은 치면 소리가 난다. 쳐도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은 세상에서 버린 종이다.또 거울이란 비추면 그림자가 나타난다. 비추어도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는 것은 세상에서 내다버린 거울이다. 보통 사람이란 사랑하면 따라온다. 사랑해도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또한 세상에서 버린 사람이다. - 한용운
* 오, 사랑이여! 그대는 바로 악의 신이로다. 하긴 우리들은 그대를 악마라고는 부르지 못 하니까. - 바이런 "돈주앙"
* 애정의 수단으로 행복해지는 유일한 길이 있다. 즉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 P. 부 르제 "현대 연애생리학"
* 사랑은 왕궁에서뿐 아니라 오두막집에서도 산다. - J. 레이
* 사랑의 치료법은 더욱 사랑하는 것밖에는 없다. - H.D. 도로우 "일기"
* 사랑하며 가난한 것이 애정 없는 부유함보다 훨씬 낫다. - L. 모리스
* 사랑이란 뿌리는, 땅 속 깊숙이 박았지만 가지는 하늘로 치뻗은 나무이어야 한다.- B. 러셀 "결혼과 도덕"
* 사랑은 너무 어려 양심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러나 양심이 사랑에서 태어나는 것을 누가 모르는가? - 셰익스피어 "소네트집"
* 사랑은 일에 굴복한다. 만일 사랑으로부터 빠져 나오기를 원한다면, 바쁘게 되라. 그러면 안전할 것이다. - 오비디우스 "사랑의 치료"
* 사랑은 두 사람이 자기중심주의적이다. - A.D. 샬
* 사랑에 대한 유일한 승리는 탈출이다. - 나폴레옹
● 18. 욕망(慾望)
* 해나 달이 밝게 비추고자 해도 뜬 구름이 가리고, 강물이 맑아지고자 해도 흙이나 모래가 더럽히듯, 사람도 본성대로 허무평평하고자 해도 욕심 때문에 방해를 받는다. 오직 성인만이 외부작용을 배제하고 자기 본성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 회남자 재속훈
* 생을 존중하는 사람은 비록 부귀해도 살기 위해 몸을 상하는 일이 없고 비록 빈천해도 사리를 위해 몸에 누를 끼치는 일이 없다. 그런데 요즈음 세상 사람들은 고관대작에 있으면그 지위를 잃을까 걱정하고, 이권을 보면 경솔히 날뛰어 몸을 망치고 있다. - 장자 잡편
* 탐욕은 일체를 얻고자 욕심내어서 도리어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 - 몽테뉴
* 명예를 탐내고 이익을 욕심내어 허덕이던 자, 그 마음 채우지 못하고 헛되이 백발일세.- 나옹 "보제존자어록"
* 큰 집 천간이 있다 해도 밤에 눕는 곳은 여덟 자뿐이요, 좋은 논밭이 만경이나 되어도 하루 먹는 것은 두 되뿐이다. - 명심보감 성심편
* 사아디가 노래하듯이 가난한 자 열명은 돗자리 하나에서 평화롭게 잠들지만 아무리 넓은제국도 두 군주에게는 너무나 좁다. - W.R. 앨저 "동양시선"
* 재산의 수준을 높이기보다는 욕망의 수준을 낮추도록 애쓰는 편이 오히려 낫다.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 가장 적은 욕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는 신에 가까운 것이다. - 소크라테스
* 탐욕이 많은 사람은 금을 나눠주어도 옥을 얻지 못함을 한하고 공에 봉하여도 제후 못됨을불평한다. - 채근담
* 입에 맛있는 음식은 모두가 창자를 짓물게 하고 뼈를 썩게 하는 나쁜 약이다. 설컷 먹지 말고 5분쯤에 멈추면 재앙이 없느니라. 마음에 쾌한 일은 모두 몸을 망치고 덕을 잃게 하는중매니라. 너무 탐닉하지 말고 5분쯤에 멈추면 뉘우침이 없느니라. - 채근담
● 19. 우정(友情)
* 친구 사이가 너무 친밀하여 그 사귐이 쇠보다 굳고 그 향기가 난초와 같이 짙다는 뜻이다.일찌기 대홍정이란 사람이 진실한 친구를 얻을 때마다 그 이름을 장부에 기록하고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고하여, 금란부라고 이름 붙인 고사에서 연유되었다. - 금란지교
* 벗이 먼곳으로부터 찾아오니 이 얼마나 즐거운가. 유붕자원방래불역낙호. - 논어
* 벗을 사귐에는 과하여 넘치지 말지니 넘치면 아첨하는 자가 생기리라. - 채근담
* 그 사람됨을 알고자 하면 그의 친구가 누구인가를 알아보라. - 터키 속담
* 벗이 애꾸눈이라면 나는 벗을 옆얼굴로 바라본다. - 슈베르트
* 우정을 위한 최대의 노력은 벗에게 그의 결점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일이다. - 라 로쉐호크 "잠언집"
* 설사 친구가 꿀처럼 달더라도 그것을 전부 빨아 먹지 말라. - 탈무드
*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살피면 친구가 없다. - 명심보감
* 열매 맺지 않는 과일 나무는 심을 필요가 없고, 의리 없는 벗은 사귈 필요가 없다. - 명심보감
* 이로운 친구는 직언을 꺼리지 않고 언행에 거짓이 없으며, 지식을 앞세우지 않는 벗이니라. 허식이 많고 속이 비었으며 외모치레만 하고 마음이 컴컴하며, 말이 많은 자이니라. - 공자
* 친구는 제2의 재산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 형제는 하늘이 내려주신 벗이다. - 속담
● 20. 인생(人生)
* 인생은 하나의 실험이다. 실험이 많아질수록 당신은 더 좋은 사람이 된다. - 에머슨 "일기"
* 인생은 우주의 영광이요, 또한 우주의 모욕이다. - 파스칼
* 인생은 반복된 생활이다. 좋은 일을 반복하면 좋은 인생을, 나쁜 일을 반복하면 불행한인생을 보내는 것이다. - W.NL. 영안
* 인생의 최고 불행은 인간이면서 인간을 모르는 것이다. - 파스칼
* 인생의 위대한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 헉슬리
* 삶은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를 하는 것이다. - 루소
*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노력한 만큼 가치가 있다. - 모리악
*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이는 그것을 마구 넘겨 버리지만, 현명한 인간은 열심히 읽는다. 단 한 번밖에 인생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상 파울
* 남의 생활과 비교하지 말고 네 자신의 생활을 즐겨라. - 콩도르세
* 인생은 선을 실행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 칸트
● 21. 죽음(死亡)
* 이 세상에 죽음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겨우살이 준비하면서도 죽음은 준비하지 않는다. - 톨스토이
* 죽을 때를 모르는 사람은 살 때도 모르는 사람이다. - 러스킨
* 나는 죽음을 겁내지 않는다. 다만 의무를 다하지 않고 사는 것을 겁낸다. - 하운드
* 우환에 살며 안락에 죽는다. - 맹자
* 창백한 죽음은 가난한 자의 오막살이도 왕후의 궁전도 두드린다. - 호라티우스 "송시집"
* 죽을 때에 죽지 않도록 죽기 전에 죽어두어라. 그렇지 않으면 정말 죽어버린다. - 엥겔스 "실레지우스"
* 죽음이 다가오는 것을 그처럼 두려워한다는 것은 바로 생전의 사악한 생활의 증거이다.- 셰익스피어 "헨리 6세"
* 죽음은 때로는 태산보다 무겁고 때로는 새털보다 가볍다. - 사마천
* 인간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죽음은 그가 미리 아는 죽음이다. - 바킬리데스
* 바다가 마르면 밑바닥이 나타나나, 사람은 죽어도 마음을 알지 못한다. - 두순학
* 고결하게 죽는 것이 목숨을 건지는 것보다 더 좋으련만. - 에스킬루스
* 삶은 짧지만 죽음은 결국 인생을 영원하고 신성하게 만든다. - A.A.프록터 "죽음까지의 일생"
* 잘 보낸 하루가 행복한 잠을 가져오듯이, 잘 쓰여진 인생은 행복한 죽음을 가져온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 죽음을 찾지 말라. 죽음이 당신을 찾을 것이다. 그러나 죽음을 완성으로 만드는 길을 찾으라. - 함마슐트
* 아 벗이여, 드디어 이 세상에 안녕을 고하는구려. 내 마음은 상처투성이였고, 내 몸은얼음처럼 식어가는구려. - 상품
* 훌륭한 죽음은 전 생애의 명예가 된다. - 페트라르카 "임종의 로라에게"
* 죽음이 어디서 너를 기다릴지는 불확실하다. 그러니 어디에서나 그것을 예상하라. - 세네카 "루킬리우스에의 서한집"
* 죽음을 피하기보다 죄를 삼가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 토마스 아 켐피스 "그리스도를 본받아"
● 22. 국가(國家)
* 내 조국은 세계요, 내 종교는 선을 행하는 것이다. - T. 페인 "인권론"
* 강대국의 책임은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봉사하는 것이다. - H.S. 트루먼"의회에 보낸 메세지"
* 나는 세계의 시민이다. - 디오게네스
* 우리의 조국이란 우리의 마음이 묶여 있는 곳이다. - 볼테르 "환상"
* 나라에 의가 지켜지지 않으면 비록 클지라도 반드시 망할 것이요, 사람에게 착한 뜻이 없으면 힘이 있을 지라도 반드시 상하고 말 것이다. - 회남자
* 한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는 일천년도 부족하지만, 그것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단 한 시간으로도 족하다. - 바이런
* 국가의 불의는 국가를 몰락으로 이끄는 가장 정확한 길이다. - W.E. 글래드스턴
* 모든 제국은 소화불량으로 죽는다. - 나폴레옹 "어록"
* 국가는 자살에 의하지 않고는 결코 쇠망하지 않는다. - R.W. 에머슨
* 국가가 사람을 위해 만들어졌지 사람이 국가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 아인슈타인"내가 보는 바와 같은 세계"
* 국가가 있는 한 자유는 없다. 자유가 있을 때는 국가가 있지 않을 것이다. - N.레닌 "국가와 혁명"
* 현대국가는 권리밖에는 더 이상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다. 그것은 의무를 조금도 인식하지않는다. -G. 베르나노스
* 국가는 시민의 하인이지 주인이 아니다. - J.F. 케네디
* 국민들로 하여금 그들이 통치한다고 생각하게 하라. 그러면 그들이 통치받을 것이다. - W. 펜 "고독의 열매"
● 23. 권리와 의무(義務)
* 시민의 불복종은 시민의 타고난 권리이다. - 간디
* 권리의 진정한 연원은 의무이다. - 간디
* 신하된 자는 사해구주의 원한을 한 몸에 감당해야만 국가에 충성을 다하는 것이다. - 왕안석
* 하늘은 한 사람의 어진 이를 내어 뭇사람의 어리석음을 알려주나 세상은 도리어 잘난 것을 뽐냄으로써 남의 모자라는 곳만 들춰내고 있다. 하늘은 한 사람에게 부를 주어 여러 사람의곤함을 건지게 함이건만, 세상은 도리어 저 있는 바를 믿고 사람의 가난함을 깔보나니 진실로 하늘의 벌을 받을진저. - 채근담
* 민주주의는 우리가 필요할 때마다 국민들에게 주는 명칭이다. - R.D. 플레르
*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당신이 선출한 그 사람을 참고 견뎌야 한다. - W. 로저스
* 당신들의 국가를 영속시키려면 공공의 안전을 위해 결속하라. - 나폴레옹
* 인간 최고의 의무는 타인을 기억하는 데 있다. - V.위고 * 재산은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갖는다. - 로저스
* 희생은 종교의 제일 요소로서 이것을 신학용어로 번역한다면 신의 사랑이 된다. - 훌드
* 의무가 있은 다음에 쾌락이 있다. - 영국 격언
* 살아서든 죽어서든 너의 책임을 완수하라. - 러스킨
* 너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의무를 행하라. - 킹슬레
● 24. 명예(名譽)
* 명예는 울퉁불퉁하며 모래사장이 없는 섬과도 같아 일단 그곳을 떠나버리면, 우리는 결코 돌아갈 수 없다. - 브왈로 "풍자시집"
* 명예는 정직한 수고에 있다. - G. 클리블랜드
* 명예는 태도를 바꾼다. - 베르질리우스 "잠언집"
* 자랑스럽게 사는 것이 그 이상 가능하지 않을 때 사람은 자랑스럽게 죽어야 한다. - 니체 "우상의 황혼"
* 모든 훌륭한 명예의 실례는 고난과 불행에서 성장된다. - S.다니엘 "사우댐튼 백작에 대하여"
* 명예는 우리가 하는 행위에 의해 획득된다. 명예는 어떤 계기를 맞아 행위가 이루어질 때까지는 얻어지지 않는다. - C. 말로우 "헤로와 레안데르"
* 적합한 것은 명예롭고, 명예로운 것은 적절하다. - 키케로 "의무론"
* 도적들 사이에도 명예가 있다. - 스코트 "붉은 태형"
* 나 자신이 내 명예의 수호자다. - N. 로우 "아름다운 후회"
* 너에게 명예가 오면 기꺼이 받으라. 그러나 가까이 있기 전에는 붙잡으려고 손을 내밀지 말라. - J.B. 오라일리 "도로규칙"
* 부귀공명의 마음을 다 놓아버려야 범속의 자리를 벗어날 것이요, 인의나 도덕의 마음을 다털어 버려야 비로소 성현의 자리에 들어갈 것이다. - 채근담
* 명예는 물 위의 파문과 같으니, 결국은 무로 끝난다. - 셰익스피어
● 25. 문화(文化)
* 전통예술이란 타락에 지나지 않는다. - 한스 훤 뷰로
* 예술, 그것은 무용의 것이다. - 오스카 와일드
* 오늘날의 과학문화는 인간의 가장 하등한 의식을 토대로 해서 발달하고 있음에 불과하다는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사와키
* 철학자가 통치자이고, 통치자가 철학자인 국가는 행복하다. - 플라톤
* 문명이란 근로의 산물이다. - 스마일스
* 하나의 발명은 전 인류의 행복이다. - 헨리 픽쳐
* 단지 자신만을 위해서 생활하는 이는 생활할 가치가 없다. - 영국 속담
* 어떤 사람의 희망은 미술에 있고, 어떤 사람의 희망은 명예에 있고, 어떤 사람의 희망은 황금에 있다. 그래도 나의 큰 희망은 사람에 있다. - 윌리암 부스
* 대사업의 기록은 대고난의 기록이다. - 스마일스
* 주의는 천재를 만든다. 학문, 사상, 과학은 모두 주의에 기틀을 둔다. - 월 모트
* 평화는 예술의 보모이다. - 셰익스피어
* 인도를 잃어버리더라도 셰익스피어를 잃고 싶지 않다. - 카알라일
* 음악은 정욕을 감화하는 일을 한다. 때문에 정부는 크게 이를 장려해야 한다. 좋은 가곡은마음을 감동시켜 마음을 감동시켜 부드럽게 함으로써 이성을 설복하려는, 도덕보다도 그 영향이 더욱 크다. - 나폴레옹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