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7일
명언모음 - 2
● 26. 민주주의(民主主義)
* 진정한 민주주의는 비폭력에 의해서만 가져올 수 있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 간디
* 만일 신이 국민이라면 그들의 정부는 민주적일 것이다. 그러나 그같이 완전한 정부는 인간을위하여 존재하지 않는다. - 루소
* 현대는 초민주주의 시대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시대가 우려할만한 사실이다. - 오르데카
* 민주주의하에서는 제일 약한자도 제일 강한자와 똑같은 기회를 획득한다. - 간디
* 천성의 민주주의자는 선천적으로 규율을 여행하는 자이다. - 간디
* 공화정치의 본질은 명령이 아니다. 그것은 동의이다. - A. 스티븐슨
* 민주주의는 뗏목과 같아 쉽게 전복할 수 없다. - J. 쿠크
* 민주주의에 두 가지 갈채를 보낸다. 하나는 다양성을 용인하기 때문이요, 또 하나는 비판을허락하기 때문이다. - E.M. 포스터
* 다수자가 통치하고 소수자가 통치되는 것은 자연법칙에 위반된다. - 루소
* 민주주의는 무엇보다 우수한 통치형태이다. 그것은 인간을 이성적 존재로서 존경하는 데 기초하기 때문이다. - J.F. 케네디
* 민주주의란 토의에 의한 통치를 의미한다. - C.애틀리 "영국의 해부"
* 압제의 습관은 도리를 노예로 한다. - 영국 속담
* 대중이 원하면 소도 잡아먹는다. - 불가 격언
● 27. 스승과 제자(弟子)
* 암시하는 법을 아는 것은 가르치는 큰 기술이다. - 아미엘 "일기"
* 주는 자는 가르치고, 받아들이는 자는 배운다. - 에머슨 "수필집"
* 가르치는 것은 두 번 배우는 것이다. - J. 주베르 "명상록"
* 어려운 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교육자이다. - 아미엘 "일기"
* 안으로 훌륭한 부형이 없고, 밖으로 엄한 사우가 없이 능히 성취한 사람은 드물다.- 여희철 "명심보감 훈자편"
* 가르친다는 허영심은 때로는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이 바보라는 사실을 잊도록 유도한다. - 핼리팩스 "작품집"
* 우리를 신뢰하는 자가 우리를 교육한다. - G.엘리어트 "다니엘 데론다"
* 배운다는 것은 사치다. 그러나 배움의 사치가 가르침의 사치와 비교될 수는 없다.- R.D. 히치코크 "영원한 속죄"
* 학문은 잠시도 쉬어서는 안 된다. 푸른 색깔은 쪽에서 나오지만 쪽보다 더 푸르고, 얼음은 물이 만들지만 물보다 더 차다. - 순자
* 한 명의 훌륭한 교사는, 때로는 타락자를 건실한 시민으로 바꿀 수 있다. - P. 윌리 "독사들의 세대"
* 행할 수 있는 자는 행하게 하고, 행할 수 없는 자는 가르친다. - G.B. 쇼 "인간과 초인간"
* 세 사람이 걸어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 공자 "논어"
* 스승은 종과 같다. - 예기
* 사람의 번거로움은 즐겨 남의 스승이 되려는 데에 있다. - 맹자
* 전에 일어난 일을 잊지 않는 것은 훗날에 있을 일의 스승이다. - 사기
● 28. 약속(約束)
* '우리는 성인이 아니지만 약속을 지켰다'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자랑할 수 있는가? - S. 베케트
* 사람은 자기가 한 약속을 지킬만한 좋은 기억력을 가져야 한다. - 니체 * 오랜 약속보다 당장의 거절이 낫다. - 덴마크 격언
* 강요당하고는 절대로 말하지 말라. 그리고 지킬 수 없는 것은 말하지 말라. - J.R. 로우얼
* 해놓은 약속은 미지불의 부채이다. - R.W. 서비스
* 약속을 잘하는 사람은 잊어버리기도 잘한다. - T. 플러 "잠언집"
* 비통 속에 있는 사람과의 약속은 가볍게 깨진다. - J. 메이스필드
* 약속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다. - 나폴레옹
* 약속은 태산처럼 해놓고, 실천은 두더지 둔덕만큼 한다. - C.H. 스퍼전 "농부의 초상"
* 약속으로 배가 채워지지는 않는다. - C.H.스퍼전 * 장사꾼같이 약속하고 군함같이 갚는다. - T. 플러 "잠언집"
* 시간엄수는 군주의 예절이다. - 루이 18세
* 사람들의 서약은 빵껍질이다. - 셰익스피어 "헨리 5세"
* 사람들은 약속을 어기지 않는 것이 양자에게 다같이 유리할 때 약속을 지킨다. - 솔론
* 사람은 자기를 기다리게 하는 자의 결점을 계산한다. - 프랑스 속담
● 29. 정치(政治)
* 인간은 본래 정치적 동물이다. 그러므로 국가 없이도 살 수 있는 자는 인간 이상의 존재이거나 아니면,인간 이하의 존재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야누스신의 상이야말로 정치의 가장 심오한 현실을 표현한 것이다. - M. 듀버거
* 정치현상은 철두철미한 힘의 현상이며 압력의 현상인데, 압력은 언제나 집단현상이며, 집단현상은 집단사이의 압박과 반항을 의미한다. - A. 벤틀리
* 마상에서 천하를 취할 수는 있어도 다스릴 수는 없다. - 육가
* 가장 적게 정치하는 정부가 가장 좋은 정부라는 진리는 18세기에 속하며, 그리고 가장 많이공급해 주는 정부가 가장 좋은 정부라는 진리는 20세기에 속한다. - 월터 리프만
* 우리들은 이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정치무대에 있어서 정치가 대체 어디서, 언제, 어떻게 되어지는가를 알고 싶다. - 지그문트 노이만
* 내 눈에 비친 정치인의 인상은 권력에 굶주린 인간의 모습이다. - R.H. 솔로우
* 정치의 폭력화는 실정의 고백이다. - 메리엄 "정치권력"
* 정치가의 주요한 자격은 웃는 얼굴로 대중 앞에 임한다든가 목소리로 국민들을 납득시킨다든가 친밀감이 드는 표정이나 어조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그의 선전 담당자의 손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 E.H. 아
● 30. 지도자(指導者)
* 가장 훌륭한 정치적 공동사회는 중류층 시민으로 이루어진다.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 국민들로 하여금 그들이 통치한다고 생각하게 하라. 그러면 그들이 통치받을 것이다. - W. 펜 "고독의 열매"
* 신의 백성이 있다면, 그들의 정부는 민주적일 것이다. 그렇게 완전한 정부는 인간의 것이 아니다. - 루소 "사회계약론"
* 영국인이 대문자로 쓰는 유일한 글자는 나(I)이다. 이것은 그들의 민족성을 가장 뚜렷하게 이야기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A. 루빈스타인
* 국가의 재산은 결국 국가를 구성하는 개인의 재산이다. - J.S. 밀 "자유론"
* 옛 성왕들은 나라를 다스림에 있어 하늘의 도에 순응하고 자연의 이치에 따랐으며, 백성가운데 덕 있는 자를 적재적소의 관직에 배치하고 대의명분을 세워 직무를 수행하게 하였다.- 사마양저 "사마법"
* 나라를 다스리는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민심을 얻는 일보다 더 큰 것이 없고, 나라를 다스리는 길이 많지만 민심을 따르는 것보다 더한 것이 없다. - 동고집
* 백성을 다스리는 임금은 마치 활쏘는 사람과 같아, 그 손에서 털끝만큼만 빗나가도 결과에 가서는 몇 길이나 어긋나게 마련이다. - 회남자
● 31. 평등(平等)
* 만인은 천리 앞에 평등하다. - 라틴 법언
* 전 인류는 단지 한 선조밖에 갖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어느 인간이 어느 인간보다 뛰어났다고 할 수는 없다. - 탈무드
* 큰 도가 행해지면 사람은 자기 부모만을 부모로 생각하지 않고, 자기 자식만을 자식으로생각하지 않는다. - 공자 "예기"
* 불교는 절대 평등이 절대 공기이다. - 만암 -
● 32. 가정(家庭)
* 집안 사람의 허물이 있거든 마땅히 몹시 성내지 말 것이며 가볍게 여기지 말고 그 일을 말하기 어려우면 다른 일을 비유하여 은근히 깨우치라. 오늘에 깨우치지 못하거든 내일을 기다려 다시 경계하라. 봄바람이 언 것을 풀 듯,화기가 얼음을 녹이듯 하라. 이것이 바로 가정의 규범이다. - 채근담
* 글을 읽음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에 좇음은 집을 보존하는 근본이요,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요,화순함은 집을 정제하는 근본이다.
* 안락한 가정은 행복의 근원으로 그것은 바로 건강과 착한 양심 다음의 위치를 차지한다.- S. 스미드 "머리경에의 서한
* 가정에서 행복해지는 것은 온갖 염원의 궁극적인 결과이다. - S. 존슨
* 사람은 집에 있을 때 그의 행복에 가장 가까와지고, 밖으로 나가면 그의 행복에서 가장 멀어지는 법이다. - J.G. 홀런드 "금박집"
* 쾌락의 궁전 속을 거닐지라도 초라하지만 내 집만한 곳은 없다. - J.H. 페인 "집, 즐거운 집"
* 가정생활의 안전과 향상이 문명의 중요 목적이요, 모든 산업의 궁극적 목적이다.- C.W. 엘리어트 "행복한 생활"
● 33. 교육(敎育)
* 남의 나쁜 점 꾸짖기를 너무 엄하게 하지 말라. 그 말을 받아서 감당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야한다. 남에게 착한 일 가르치기를 너무 높은 것으로써 하지 말라. 그 사람이 행할 수 있는 것으로써 해야 한다. - 채근담
* 교육이란 알지 못하는 바를 알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은 사람들이행동하지 않을 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 마크 트웨인
* 사람이 아는 바는 모르는 것보다 아주 적으며, 사는 시간은 살지 않는 시간에 비교가 안될만큼 아주 짧다. 이 지극히 작은 존재가 지극히 큰 범위의 것을 다 알려고 하기 때문에, 혼란에 빠져 도를 깨닫지 못한다. - 장자
* 조금을 알기 위해서 많이 공부해야 한다. - 몽테스키외 "명상록과 판단집"
* 배우지 않으면 곧 늙고 쇠해진다. - 주자
* 책망이 칭찬보다 더 안전하다. - 에머슨 "수필집"
* 인간을 지력으로만 교육시키고 도덕으로 교육시키지 않는다면 사회에 대하여 위험을 기르는것이 된다. - D. 루즈벨트
* 젊을 때에 배움을 소홀히 하는 자는 과거를 상실하고 미래도 없다. - 에우리피데스 "프릭쿠스"
● 34. 부모(父母)
* 요즈음은 부모에게 물질로써 봉양함을 효도라 한다. 그러나 개나 말도 집에 두고 먹이지 않는가. 공경하는 마음이 여기에 따르지 않으면 짐승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 논어 위정편
* 아버님 날 낳으시고 어머님 날 기르시니 두 분 곧 아니시면 이 몸이 살았을까. 하늘 같은은덕을 어디다가 갚사오리. - 정철
* 한 아버지는 열 아들을 기를 수 있으나 열 아들은 한 아버지를 봉양키 어렵다. - 독일 격언
* 자녀에게 회초리를 쓰지 않으면 자녀가 아비에게 회초리를 든다. - 풀러 "성지"
* 아버지에게 손찌검을 하는 아들을 둔 아버지는 누구나 죄인이다. 자기에게 손찌검을 하는 아들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 C. 페기
* 어버이께 효도하면 자식이 또한 효도하고, 이 몸이 이미 효도하지 못했으면 자식이 어찌 효도하리요. - 강태공
* 부모가 이미 세상을 떠나고 안 계시더라도, 무슨 일을 당했을 때 옳게 행동하는 것은 부모의명예를 빛내는 것이니 힘을 주어 하게 되고, 한편으로는 나쁜 짓을 하려다가도 부모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으려고 다시 반성하여 좋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 것이다. - 예기
● 35. 부부(夫婦)
* 한 몸 둘에 나눠 부부를 만드시니 있을 제 함께 늙고 죽으면 함께 간다. 어디서 망령의것이 눈 흘기려 하느뇨. - 정철 "송강가사 훈민가"
* 아내를 눈으로 보고서만 택해선 안 된다. 눈보다는 귀로써 아내를 선택하라. - T.풀러 " 잠언집" * 남편에 대한 슬픔은 팔꿈치 속의 아픔과 같이 매섭고 짧다. - T.풀러 "잠언집"
* 착한 아내와 건강은 남자의 가장 훌륭한 재산이다. - H.스퍼전 "농부 존"
* 여자에게는 칭찬받을 네 가지 덕이 있으니 덕성, 용의, 말씨, 솜씨이다. - 명심보감 부행편
* 살림을 못하는 여자는 집에 있어도 행복하지 않으며, 집에서 행복하지 못한 여자는 어디를 가도 행복할 수 없다. - 톨스토이
* 남편들이 보통 친구들에게 베푸는 것과 꼭 같은 정도의 예의만을 부인에게 베푼다면 결혼생활의 파탄은 훨씬 줄어들 것이다. - 화브스타인
* 부부된 자는 의로써 화친하고 은으로써 호합한다. 남편이 아내를 때리면 무슨 의가 있겠으며, 또 꾸짖으면 무슨 은이 있겠는가. - 후한서
● 36. 부와 빈곤(貧困)
* 부자는 망해도 삼년 먹을 것이 있다. - 속담
* 가난 구제는 나라도 못한다. - 속담
* 돈은 밑없는 깊은 물속과 같다. 명예도 양심도 진리도 모두 그 속에 빠지고 만다. - 카스레
* 재물은 생활을 위한 방편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 칸트
* 나물 먹고 물 마시며 팔꿈치를 굽혀 베개로 삼아도 즐거움은 역시 그 가운데에 있다. - 논어
* 가난하며 원망하지 않기 어렵고, 부자이면서 교만하지 않기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 논어 헌문편
* 빈곤은 가난하다고 느끼는 데서 존재한다. - 에머슨 "사회와 고독"
* 가난한 사람은 덕으로, 부자는 선으로 이름을 떨쳐라. - 주베르 "명상록"
* 부자는 튼튼한 위를 가져야 한다. - W.휘트먼 "짧은 기도문"
* 빈곤은 가진 것이 거의 없다는 뜻이 아니라,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 안티파테르 "단편집"
* 빈곤은 재앙이 아니라 불편이다. - J.플로리오 "두번째 열매"
* 부란 분뇨와 같아서 그것이 축적되면 악취를 내고, 산포되면 땅을 비옥하게 한다. - 톨스토이
* 부란 바닷물과 비슷하다. 마시면 마실수록 목구멍에 갈증이 오는 것이다. - 쇼펜하우어
* 부귀해지면 친척도 이것을 어려워하고, 빈천해지면 이를 업신여긴다. - 소진
* 불의로써 부하고 동시에 귀한 것은 둥둥 떠도는 구름과 같다. - 공자 "논어"
* 손 없이 보배산에 들어간다. - 용수 "대지도론"
* 늘 재산이 없는 이는 늘 마음이 없다. - 맹자 양혜왕편
* 재물은 우물과 같다. 퍼 쓸수록 자꾸 가득차고 이용하지 않으면 말라 버린다. - 박제가
● 37. 조상(祖上)
* 조상을 받드는 것은 정성과 공경을 으뜸으로 해야 하고 물질적 사치는 귀하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조상이 전한 일은 그 뒤를 잘 이어 나가야 하고, 늘 게을러질까 근심해야 할 것이다. - 이덕흥 "퇴도언행록"
* 여러 자손들은 종가집 아들을 공경하고 섬겨, 혹시라도 이에 태만해서는 안 된다. 만약 이에태만하는 사람이 있으면 곧 그 조상을 공경하는 데 태만한 것과 다름이 없는 것이다. - 동언당법
* 내 한몸은 곧 백천만대의 선조가 전한 것을 물려 받은 것이다. 그렇다면 감히 내 몸이 곧나만의 소유라고 말하겠는가? - 장현광
* 우리 나라의 신분 높은 선비는 큰 문벌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고려 때 이전은 자세히 알 수가 없다. 예를 들어 이씨의 본관도, 비록 호적은 다르지만 그것이 중국의 여러 성처럼 정말 다른지, 아니면 함께 한 근원에서 나온 것인지를 알겠는가?
● 38. 직업(職業)
* 사람은 일하기 위해서 창조되었다. 명상하고 느끼며 꿈꾸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 카알라일
* 노동은 모든 것을 정복한다. - 베르질리우스
* 자기 아이에게 육체적인 노동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그에게 약탈,강도 같은 것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탈무드
* 일이 즐겁다면 인생은 극락이다. 괴로움이라면 그것은 지옥이다. - 고리끼
* 노동은 생활의 꽃이요, 삶의 보람이요, 마음의 기쁨이다. - W.NL. 영안
* 굴러가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 헤이우드
* 백년을 살 것같이 일하고 내일 죽을 것같이 기도하라. - B. 프랭클린
* 육체적 노동은 정신적 고통을 해방시킨다. 그러므로 가난한 사람이 행복해진다. - 라 로시푸코
* 수면은 노동하지 않아도 신이 우리들에게 주신 유일한 선물이다. 그러나 노동한다면 그것은 두배나 달콤하게 된다. - 웨벨
* 세상에서 제일 즐겁고 훌륭한 일은 한 생애를 통해 일관된 일을 가지는 일이다. - 올리버 골드스미스
● 39. 행복과 불행
* 사람에게는 세 가지 불행이 있다. 어린 시절에 높은 벼슬에 오름이 하나요, 부모의 세를 업고고관이 됨이 둘이며,뛰어난 재주가 있어 문장에 능함이 세째 불행이다. - 소학
* 사람이란 자기가 생각하는 만큼 결코 행복하지도 불행하지도 않다. - 라 로시코프
* 언제까지고 계속되는 불행은 없다. 가만히 견디고 참든지 용기를 내쫓아 버리든지 이 둘 중의 한 가지 방법을 택해야 한다. - 로망 롤랑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세째 어떤 일에 희망을가질 것이다. - 칸트
* 기도는 하늘의 축복을 받고 노동은 땅에서 축복을 파낸다. 기도는 하늘에 차고, 노동은땅에 차니, 이 둘이 당신의 집에 행복을 실어다 준다. - 몽테뉴
* 행복을 즐겨야 할 시간은 지금이다. 행복을 즐겨야 할 장소는 여기다. - 로버트 인젠솔
* 모두가 행복해질 때까지는 아무도 완전히 행복해질 수는 없다. - H. 스펜서
* 매일 아침, 매일 밤 태어나 비참하게 되는 자 있고, 매일 아침, 매일 밤 태어나 즐거워지는이 있다. - W. 블레이크
● 40. 화합(和合)
* 하늘의 시는 땅의 이와 같지 않고, 땅의 이는 사람의 화와 같지 않다. - 맹자
* 천지의 기운은 따뜻하면 낳아서 기르고 차면 시들어 죽게 한다. 그러므로 성질이 차가운 사람은 받아서 누리는 것도 또한 박할 것이니 오직 화기있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라야그 복이 두터우며 그 은택이 또한 오래가는 것이다. - 채근담
* 마음이 맞으면 부처도 부러워한다. - 속담
* 마음이 맞으면 삶은 도토리 한 알을 가지고도 허기를 면할 수 있다. - 속담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속담 * 집안이 화합하려면 베개 밑 송사는 듣지 않아야 한다. - 속담
* 벌들은 합동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 허버트
* 합한 두 사람은 흩어진 열 사람보다 낫다. - W.NL.영안 * 개미 천 마리가 모이면 맷돌도 든다. - 속담
● 41. 효도(孝道)
* 설사 간하여 쫓지 않으시더라도 공경해야 한다. 속으로는 애태울지언정 부모를 원망해서는안 된다. - 논어
* 부모의 나이는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오래 사신 것을 기뻐하고 또한편으로는 나이 많은 것을 걱정해야 한다. - 논어
* 어버이를 공경함은 으뜸가는 자연의 법칙이다. - 발레리우스
* 내가 성공을 했다면 오직 천사와 같은 어머니의 덕이다. - A. 링컨
* 부모를 공경하는 효행은 쉬우나, 부모를 사랑하는 효행은 어렵다. - 장자
* 천하의 모든 물건 중에는 내 몸보다 더 소중한 것이 없다. 그런데 이 몸은 부모가 주신 것이다. - 이 이
● 42. 위인(偉人) 천재(天才)
* 당신의 정신을 위대한 사상으로 기르라. 영웅을 믿는 일이 영웅을 만들어 낸 다. - 밴자민 디즈렐리
* 모방에 의해서 위대하게 된 사람은 아직 한 사람도 없었다. - 사무엘 죤슨
* 영웅 숭배는 인류에 있어서는 어디서나 존재하고 있었고, 또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영구히 존재할 것이다. - 칼 라일
* 위인이란 소리를 듣는 것은 오해를 받는 일이다. - 에머슨
* 재능이 있는 사람은 사람들을 설득하며 천재는 오로지 자극을 준다. - 부르워 리튼
* 천재란 굴 껍질 속의 진주와도 같이 빛나는 일종의 병이 아닐까 ? - 하이네
● 43. 행복(幸福)
* 그 어떤 강제의 의해서 우리들은 결코 행복하게 될 수는 없다. - 콜르리지
* 우리들은 모두 남의 불행에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행복하다. - 라로슈 푸꼬
* 행복은 무엇보다 건강 속에 있다. - G W. 커티스
* 행복이란 우리집 화롯가에서 성장한다. 그것은 남의 집 뜰에서 따와서는 안 된다. - 제롤드
* 행복함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다. 욕망을 적게 하거나 재산을 많게 하거나 하면 된다. - 프랭클린
● 44. 사랑과 우정
* 사랑은 진실을 고백했을 때 깨어지는 수가 있고, 우정은 허위로 깨어진다. - 보나르
* 시간은 우정을 강하게 만들고 사랑은 약하게 만든다. - 라 브르예르
* 어떤 목적을 위해서 시작된 友情은 그 목적을 달할 때까지도 계속이 되지 않는다. - 칼즈
* 우정이란 성장이 더딘 식물이다. 그것이 우정이라고 불리울 만한 가치가 있 게 되기에 그것은 몇 번이고 어려운 충격을 받고 또 그것에 견디어 내지 않 으면 안된다. - 워싱톤
* 友情은 기쁨을 두배로 하고 슬픔을 반감시킨다. - 쉴러
* 친구끼리의 이별은 확실히 우울하고 슬픈 일, 그러나 愛人끼리의 이별과 같 은 고민은 느끼지 않는다. - 불워 리턴
● 45. 돈/금전(金錢)
* 돈이란 훌륭한 하인이기도 하지만, 나쁜 주인이기도 하다. - 프랭클린
* 만약 제군이 돈의 가치를 알고 싶으면 나가서 얼마간의 돈을 빌려 보라. - 프랭클린
* 오늘 달걀을 한 개 갖는 것보다 내일 암탉을 한 마리 갖는 편이 낫다. - 토머스 플러
* 잘 닦여진 구리는 갓 캐낸 금보다도 한층 더 많은 사람의 눈에 띄기 쉽다. - 체스터필드
● 46. 불같은 사랑
* 사랑이란 마치 열병같아서 자기 의사와는 관계없이 생겼다간 꺼진다. - 스땅달
* 사랑이란 젊은 마음에는 너무나도 강력한 즐거움이다. 다른 어떤 신앙이 연애와 양립될 수 있을 것인가. - 로망 로랑
* 사랑은 늦게 올수록 격렬하다.(호리티우스)정열은 강이나 바다와 가장 비슷하다. 아픈 것은 소리를 내지만 깊은 것을 침묵을 지킨다. - 까뮈
● 47. 에로스 신
* 깃털보다도 가벼운 것은 - 먼지다. 먼지보다도 가벼운 것은 - 바람이다. 바람보다도 가벼운 것은 - 여자다. 여자보다도 가벼운 것은 - 아무 것도 없다. - 뭇세
* 언제나 사랑하고 있는 사람은 불평을 늘어놓거나 불행에 빠지거나 할 겨를 이 없다. - 쥬베르
* 에로스는 모든 신 중에서 인간의 최대의 벗이고 인류의 구조자이며 또 모든 고뇌의 의사다. - 플라톤
*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결코 늙지 않는다. - A W. 피네로
● 48. 연애(戀愛)
* 사랑은 타오르는 불길인 동시에 앞을 비추는 광명이라야 한다. 타오르는 사 랑은 흔하다.그러나 불길이 꺼지면 무엇에 의지할 것인가. 사랑은 정신생 활 면에 던지는 빛이 있어야 한다. - 바이어런
* 사랑이란 늙는다는 것을 모른다. - 스땅달
* 연애는 결혼의 새벽, 결혼은 연애의 황혼이다. - 드 삐노
* 연애란 남자가 단 한 사람의 여자에 만족하기 위해 치르는 노력이다. - 폴 제라르디
* 이해 관계흫 떠나야 참된 사랑을 가질 수 있다. - 쉴러
* 입과 혀라는 것은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죽이는 도끼와 같다. - 명심보감
* 정치적인 변혁은, 커다란 저항을 진압한 뒤가 아니면 결코 행해서는 안된다. - 허버트 스펜서
* 혁명을 성공시키는 것은 희망이지 절망을 아니다. - 끄로뽀또낑
● 49. 친구
* 가는자를 쫓지 않고, 오는 자를 거부하지 않는다.(맹자
* 과거에 한 번도 적을 만들어 본 일이 없는 인간은 결코 친구를 가질 수 없 다. - 테니슨
* 나를 가장 잘 아는 자를 친구로 하고, 나를 가장 잘 모르는 자를 적으로 삼 는다면 그보다더 좋은 일은 없다. - 보 나르
* 내가 없는 곳에서 나를 칭찬해 주는 사람은 좋은 친구다. - 이 언
* 많은 친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한 사람의 친구도 없다. - W. 글라임
* 모든 사람에 대해서 친구인 사람은 누구에 대해서도 친구가 아닌 것이다. - 이 언
* 우정은 평등한 사람간의 사리없는 상거래다. 사랑은 폭군과 노예간의 비열한 교섭이다. - 골드스미드
* 진정한 행복을 만드는 것은 수많은 친구가 아니며, 훌륭히 선택된 친구들이 다. - 벤 죤슨
* 친구를 선택하려면 지도자를 찾지 말고 친구를 찾아라. - 노신
* 한사람 또는 소수자의 노예가되지 말라. 만인의 노예가 되라. 그때 너는 만 인의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키케로
● 50. 자살(自殺)
* 모두들 다 이유가 있다. 그러나 일체가 이유가 없어도 자기 고집 때문에 자살하는 것은나뿐이다. - 도스토예프스키
* 유감없이 보낸 하루는 즐거운 잠을 가져온다. 잘 보낸 일생은 편안한 죽음을 가져온다. - 다빈치
* 자백을 하지 않으려면 자살밖에 없다. 그러나 자살은 자백인 것이다. - D. 웨브스타)
* 자살이란살인의 최악의 방식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후회할 기회가 하나도 없으므로. - J C. 크린스
* 자살이란 어떤 의미에서는 그리고 마치 멜로 드라마 속에서와 같아 고백하는 것이다. 그것은 인생에 패배했다는 것을 혹은 인생을 이해하지 못한 것 을 고백하는 것이다. - 까뮈
* 추위에 떤 자일수록 태양의 따뜻함을 느낀다. 인생의 고뇌를 맛본 자일수록 생명의 존귀함을 느낀다.
● 51. 자유, 구속, 해방
* 만약 제군이 노예의 목에다 쇠사슬을 감는다면, 그 쇠사슬의 한 끝은 제군의 목에 얽혀붙을 것이다. - 에머슨
* 아아, 자유여! 네 이름으로서 그 얼마나 많은 범죄가 저질러졌는가? - 아담 장느 로랑
* 완전한 자유는 필연적으로 퇴폐를 뜻한다. - 허버트 리이드
* 육체의 노예가 된 자가 어찌 자유를 찾겠는가. - 세네카
* 자유는 새로운 종교이며 우리들 시대의 종교다. - 하이네
* 자유란 모든 특권을 유효하게발휘시키는 특권이다. - 칸트
* 자유야말로 고도한 교양이 싹터 나가는 흙이다. - 피프테
* 인간은 태어났을 때는 자유다. 그러나 그 후 도처에서 쇠사슬로 묶여진다. - 루소
* 자유 정신은 경쟁을 싫어한다. 자유 정신은 자기의 적의 편을 든다. - 봐레 리
* 정치적 자유는 우리들의 마음이 자유가 아닐 때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지 않는다. - 타골
* 편안하게 자유를 누리며 살고 싶다고 생각하거든 없어도 상관없는 사치물을 자기 주변에서제거하라. - 톨스트이
● 52. 나폴레옹 명언 모음 Naopleon Bonaparte(1769~1821 - 프랑스 군인 황제)
* 사람은 그가 입은 제복대로의 인간이 된다.
* 사람은 덕보다도 악으로 더 쉽게 지배된다.
* 사람의 처세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에 쏠리지 않아야 하며, 동시에 이치에도 쏠리지 않고, 두 가지를 다 억제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사랑에 대한 유일한 승리는 탈출이다. 사치한 생활 속에서 행복을 구하는 것은 마치 그림 속의 태양이 빛을 발하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 산다는 것은 곧 고통을 치른다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성실한 사람일수록 자신에게 이기려고애를 쓰는 법이다.살아 있는 졸병이 죽은 황제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 성격의 씨앗을 뿌리면, 운명의 열매가 열린다. 숙고할 시간을 가져라. 그러나 일단 행동할 시간이 되면 생각을 멈추고 돌진하라.
* 승리는 노력과 사랑에 의해서만 얻어진다.
* 승리는 가장 끈기있게 노력하는 사람에게 간다. 어떤 고난의 한가운데 있더라도 노력으로정복해야 한다. 그것뿐이다. 이것이 진정한 승리의 길이다.
* 신을 비웃는 자는 어리석은 자이다.죽음은 아무것도 아니다.그러나 패배자로서 영광없이사는 것,그것은 매일 죽는 것이나 다름없다.
* 승리를 원한다면,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 1퍼센트의 가능성, 그것이 나의 길이다.
*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역사를 지배한 것은 항상 승리의 법칙이었다.
* 그 외의 다른 법칙은 없다.숭배의 대상인 동시에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것, 이것이 통치다.
* 승부는 언제나 간단하다. 적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간파해야 한다. 그리고 적으로 하여금 원하는 것, 꿈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게 하는 것이다.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자는 이미패배한 자이다.비범한 작전이란, 유용한 것과 불가피한 것만을 시도하는 것, 바로 그것이다.
*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면, 저 어린 신병들 속에, 최전방에, 내가 던지는 내 목숨이야말로 최후의 카드가 아니겠는가.왕좌란 벨벳으로 덮은 목판에 불과하다.
* 사람이란 처음에는 일을 끌고 가지만 조금 있으면 일이 사람을 끌고 가게 된다.
* 엉터리 행사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감동적인 사상으로 사람을 신복시키는 것보다훨씬 확실하다.승리는 대군의 것이다.
* 아무리 위대한 천재의 능력일지라도 기회가 없으면 소용이 없다.약속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다.
* 우리가 어느날 마주칠 재난은 우리가 소홀히 보낸 어느 시간에 대한 보복이다.
* 의지할 만한 것은 남이 아니라 자신의 힘이다.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했다고 낙심하지 않는 것이며 성공했다고 지나친 기쁨에 도취되지 않는 것이다.
* 사람은 그가 입은 제복대로의 인간이 된다.사치한 생활 속에서 행복을 구하는 것은 마치 림 속의 태양에서 빛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
* 숙고할 시간을 가져라. 그러나 일단 행동할 시간이 되면 생각을 멈추고 돌진하라.비장의 무기가 아직 나의 손에 있다. 그것은 희망이다.나의 사전에는 불가능이란 단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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